강아지 물림 사고, 당황하지 말고 이렇게 대처하세요!

친한 동생이 강아지 산책을 시키다가 다른 집 강아지에게 물릴 뻔했는데, 그때 견주가 오히려 '우리 개는 안 물어요!' 하면서 버럭 화를 내는 바람에 정말 억울해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때 제가 '혹시라도 무슨 일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지?' 하고 열심히 알아봤던 내용을 여러분과 나누려고 해요. 저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억울한 일 겪지 마시라고 제가 공부했던 내용을 아주 쉽게 풀어드릴게요.

강아지에게 물렸을 때, 견주가 발뺌한다면?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강아지에게 물리면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잖아요. 그런데 견주가 "법대로 해라"라고 말한다면, 솔직히 더 억장이 무너질 것 같아요. 이 말은 "나는 합의할 마음이 1도 없으니, 알아서 해라"라는 뜻이거든요. 하지만 우리도 당하고만 있을 순 없죠?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제가 알려드린 대로 딱 두 가지 법적 책임에 대해 생각해 보시면 돼요.

형사적 책임: 벌금을 물릴 수 있다

일단 경찰에 신고하는 것부터 시작이에요.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강아지 주인이 목줄이나 입마개 같은 안전 조치를 제대로 안 해서 남을 다치게 하면 ‘과실치상죄’로 처벌받을 수 있거든요. 말티즈는 맹견은 아니지만, 두 마리가 함께 달려들어 다치게 했다면 견주가 당연히 조심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게 더 명확해지겠죠?

견주가 법적 책임을 지게 되면, 경우에 따라 징역 2년 이하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게 될 수도 있대요. 그러니까, “법대로 하라”는 말에 쫄 필요 없이, '그래, 법대로 가보자!' 하는 마음으로 경찰에 신고부터 하는 게 중요합니다.

민사적 책임: 치료비, 정신적 피해 보상을 받아야죠

경찰에 신고해서 형사적인 처벌을 받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 당장 필요한 건 뭐예요? 바로 병원비랑 치료비, 그리고 억울한 마음에 대한 보상 아니겠어요? 이건 ‘손해배상 청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요.

민법에 따르면, 강아지 주인은 자기 강아지가 남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그 손해를 물어줘야 할 책임이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손해는 단순히 병원비뿐만 아니라, 상처 치료비, 흉터 제거 비용, 그리고 정신적으로 고통받은 것에 대한 위자료까지 모두 포함된답니다.

 만약 견주가 자기는 충분히 조심했는데도 이런 일이 생겼다고 주장하려면, 그걸 본인이 직접 증명해야 해요. 하지만 솔직히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겠죠? 그러니까, 견주가 "법대로 해라"라고 하면 당장 합의하려 하지 말고, 민사소송을 준비하는 게 더 현명한 방법이에요.

가장 중요한 대처법: 일단 증거부터 챙기세요!

견주가 뻔뻔하게 나오면 화부터 나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감정보다는 이성을 되찾고, 차분하게 증거를 모아야 해요. 병원부터 바로 가세요! 일단 물린 직후에 병원에 가서 상처를 사진으로 찍고, 의사 진단서를 꼭 받아두세요. 이게 가장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

  1. 사진, 영상 무조건 찍기! 물린 상처는 물론, 사고가 난 장소, 그리고 견주와 강아지 모습까지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겨두는 게 좋아요.
  2. 목격자 있나요? 혹시 주변에 사고를 본 사람이 있다면, 연락처를 받아두고 나중에 증언을 부탁할 수도 있어요.
  3. CCTV 찾아보기! 주변 가게나 건물에 CCTV가 있다면, 경찰에 신고해서 영상을 확보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어요.


이렇게 차근차근 증거를 모아서 경찰에 신고하면, 경찰이 공식적인 사건 기록을 남겨줘요. 이런 기록들은 나중에 민사소송을 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된답니다. 혹시라도 경찰이 소형견이라며 대충 넘어가려고 하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민사소송을 통해서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으니까요.

전문가에게 문의할 때 이렇게 말해보세요

제가 알려드린 내용은 어디까지나 저의 경험과 공부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이니, 꼭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내용은 법률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시는 게 가장 좋아요.

만약 변호사나 법률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싶다면, 이렇게 말씀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 전에 강아지에게 물렸는데, 견주가 '법대로 하라'며 합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강아지는 말티즈 두 마리였고, 현재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진단서와 상처 사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형사 고소와 민사 소송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제가 준비해야 할 서류나 절차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특히, 정신적 위자료와 흉터 제거 비용까지 청구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상황을 설명하고 궁금한 점을 딱딱 짚어서 물어보시면, 전문가 분들도 더 정확하고 자세한 답변을 주실 거예요.

이런 불쾌한 일로 상처받으신 분들이 제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위로와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